본문 바로가기

소비 요정

제주 숙소 에어비앤비 환불 직접 해본 후기(feat. 환불금 입금 기간)

  5월에 예정되어 있던 가족여행을.. 피치못할 사정으로 미뤄야하는 상황이 되었다. 우리가 예약한 날짜는 5월 5일 ~ 7일 (2박 3일)이었는데, 에어비앤비를 통해 굉장히 예전에 예약했었다. 예약했던 때는 작년 12월. 설레는 마음이 엄청 미리 예약을 했었는데, 여행날짜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환불을 하게되었다. 

  

  내가 예약취소를 진행한 날짜는 4월 15일. 여행날짜까지 한 달이 안되게 남아있는 시점이었고, 그 때 에어비앤비 환불정책을 찾아보니, 100% 환불 받을 수 없는 날짜였다.ㅠ_ㅠ 에어비앤비 측에서 "우선적, 표면적"으로 제시하는 환불 정책은 다음과 같다.

 

숙박일로 부터 한 달 전까지 취소 전액환불 : 결제한 금액의 100% 환불
숙박일로 부터 7일 전까지 취소 부분환불 : 전체 숙박요금의 50% 환불. 서비스 수수료는 전액 환불
숙박일 당일 취소 서비스 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은 환불 불가
숙박일이 모두 지난 뒤 환불 불가

 

  근데, 여동생이 호스트에게 연락을 해보라고. 에이비엔비에서는 호스트랑 융통성 있게 환불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고 하는 것. 헉.. 진짜? 한 번 여쭤나볼까? 싶어서 호스트에게 연락을 했다. 그래서 연락을 시작한 시점부터 내가 환불을 받기까지의 과정을 차례대로 정리해보려고 한다.

 

1. 호스트에게 연락하기 

  호스트에게 정중하게.. 연락을 시도 했다. 나의 안타까운 상황을 전달하면서.

에어비앤비 환불

  헉헉!! 에이비앤비에 공지된 사항과는 다르게 10일 전까지는 100% 환불 받을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다. 심지어 우리가 여행을 미루려는 10월 날짜를 따로 빼주겠다는 답변까지 받았다. 너무너무 감사한 호스트분.. 에어비앤비는 호스트의 의지 또는 자체적인 환불정책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이었다. 하지만 에어비앤비에서 책정하는 환불정책을 무시하고 100% 환불해주는 깔끔한 방식은 사용하기가 어려운건지, 불가능한건지 조금은 다른 방법으로 예약변경을 진행했다.

 

2. 기존 예약 취소하고 위약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다시 결제하기

에어비앤비 예약취소

  환불은 32만원정도 받을 수 있었고, 위약금은 25만원이었다. 숙박 요금은 50만원이어서 50%인 25만원 환불에다가 7만원 정도의 서비스 수수료가 함께 환불되어 32만원이 취소된듯.

 

 

에어비앤비 환불기간

  호스트분께서 환불 못받은 25만원만큼을 결제금액에서 빼서 다시 숙박요금 결제를 진행해주셨다. 쏘 스윗한 분. 처리도 빨랐고, 친절하기까지 했던 호스트분. 에어비앤비에서는 좋은 호스트를 만나면 참 기분이 좋다.

 

 

3. 환불 기다리기(생각보다 오래걸리는 환불금 입금)

  내가 12월에 처음 숙박을 결제할 때 사용한 수단은 우리카드사의 신용카드였다. 환불 받을 때 화면에서는 영업일 기준 10일이내에 환불금 입금이 진행된다고 하였고, 그래서 별 생각없이 그저 기다리고 있었는데, 영업일 기준 10일이 지나도 환불금 입금 소식이 깜깜 무소식이라.. 마음이 불안해진 나는 에어비앤비 어플부터 들어가게 되었다.

 

에어비앤비 어플에서 환불진행현황에 들어가보니 <환불 완료>라고 뜨면서 계좌에 환불 내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 거래 은행에 문의하라고 되어 있는 것을 발견. 이게 무슨 일? 나는 입금 받은적이 없는데 완료됐다니~ 이거 사고인건가??

예상 입금일도 지났는데??

에어비앤비 환불 언제

 

 

  불안한 마음에 농협은행 고객센터부터 우리카드 에어비앤비까지 모든 고객센터에 연락을 해봤다. 

  1. 농협 曰 : 입금된 내역이 없다. 카드사에 취소 됐는지 확인해보셔야할 것 같다.(ARN 번호에 대해서는 모르는것 같은..)
  2. 우리카드 曰 : 취소된 내역이 없다. 아직 취소되지 않은 것 같으니 에어비앤비에 연락해봐라.(띠용?)
  3. 에어비앤비 曰 : 신용카드의 경우 영업일 기준 최대 15일까지 생각하셔야 한다. 다음주에도 환불이 되지 않으면 다시 연락달라. (아...)

   에어비앤비 상담원과 상담을 마친 후 상담원이 메세지로 <환불금을 언제 받을 수 있나요?>라는 글의 링크를 보내주니 다음과 같은 내용이 정리되어 있었다.

에어비앤비 카드 취소 기간

  이런 내용이 애초에 환불을 진행할 때 자세하게 안내가 되었으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에어비앤비 운영 스타일 상 여러 변수가 생길 수 있어서 뭔가 명확하게 안내하기 힘든 부분인가 싶기도 하고 말이다. 

 

  위의 내용을 참고했을 때,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선불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를 사용할테니 에어비앤비에서 환불 받으려면 기다려야 하는 기간은 거의 영업일 기준 최대 15일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앞으로는 영업일 기준 15일 이후에도 깜깜 무소식일 때 문의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이렇게 경험 또 하나 업데이트!

 

 

4. 환불 처리 완료?

  언제쯤 취소되려나 생각날때마다 우리카드 어플에 들어가서 확인해보곤 하는데, 5월에 결제 될 명세서에 마이너스로 금액이 찍혀있는 것을 발견했다. -(마이너스)라는건.. 돈을 돌려준다는건가? 싶어서 들어가보니, 에어비앤비에서 환불해주는 내역이 반영된 것 같았다.

에어비앤비 환불 방법

  돈을 계좌로 입금해주는 방식이 아닌, 명세서에서 금액을 깎아주는 방식이라니, 새로웠다. 정말 이대로 -(마이너스)된 금액만큼 우리카드에서 입금을 해주는지 카드결제일까지 한번 기다려봐야할 것 같다.

 

5. 번외 : 생각보다 융통성 있는 환불정책 알아보기 

  환불정책을 자세히 들여다보니, 호스트가 환불 정책의 엄격함을 골라서 적용할 수 있었다. 그 단계는 유연, 일반, 비교적 엄격, 엄격으로 구분되어 있었고 차이는 전액 환불 받을 수 있는 시점의 차이였다. 자세한 내용을 이 곳에 다 적기는 힘드니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해보려고 한다.

 

1) 어플 메뉴 중 여행 메뉴에 들어가서 취소할 예약 선택하기

  어플 하단의 5가지 메뉴 중 여행을 선택하면 내가 예약한 목록이 뜬다. 그 화면에서 내가 취소하고 싶은 숙소를 클린한다.

 

2) 환불 정책에서 '자세히 알아보기' 클릭

  아래로 내리다보면 환불정책이 간단하게 안내되어 있고, 그 바로 아래에 '자세히 알아보기'가 있으니 클릭한다.

 

3) 날짜별 환불 내역 아래부분에 있는 '환불 정책 자세히 알아보기' 클릭

  자세히 알아보기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날짜별로 환불 받을 수 있는 정도를 알려주는 내용이 있고, 그것보다 아래에 '환불정책 자세히 알아보기'가 있다. 여기에 가면 좀 더 자세한 환불 정책을 볼 수 있으니 참고!

 


  이번 경험을 통해서, 에어비앤비에서는 호스트와의 소통이 좀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호스트가 적용하고자 하는 환불 기준과 에어비앤비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환불 정책과는 조금의 괴리가 있을 수 있으므로, 예약을 취소 또는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꼭 호스트와 먼저 정중하게 소통해보길 추천한다.

 

  그리고 생각보다 오래걸리니.. 마음에 여유를 갖고 환불을 기다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