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 요정

삼성 비스포크 냉장고 냉동실 고장 수리 후기(냉동실 냉기 약한 현상)

  결혼준비하면서 2년 전에 구매했던 삼성 냉장고 비스포크 패밀리허브. 지금까지 무난하게 그럭저럭 사용해왔는데, 이번 여름에 오랜만에 아이스크림을 사먹으면서 발견하게 된 이상한 점. 아이스크림이 애매하게 녹아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 것이다. 처음에 발견했을 땐 남편이 냉동실 문을 잘 안닫아놨었나..? 하며 남편을 괜히 의심했었다.(남편 미안..ㅎ) 하지만 다음 날 다른 아이스크림을 꺼내먹는데, 요 아이스크림도 애매하게 녹아있네? 여기서부터 삼성 냉장고 냉동실에 문제가 있음을 직감했다. 냉동실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기억을 더듬어보니, 트레이에 담았던 얼음들이 녹았다가 다시 얼은 것처럼 트레이에 들러 붙어있었던 것도 생각나고. 냉동해놓은 아보카도가 조금씩 상하고 있는 것 같다고 생각했던 것도 떠오르는 것이었다.

 

  인터넷 검색을 좀 해보니 나와 같은 증상으로 수리 받은 후기들이 보인다. 하... 그래서 바로 출장 예약을 했다. 나는 이번 주 수요일(6월 21일) 저녁에 예약을 해서, 오늘 토요일(24일) 방문으로 예약을 잡을 수 있었다. (금요일에도 오후 3시쯤 가능하다고 했지만.. 내가 조퇴를 할 수 없었기에ㅠ) 우리 동네 a/s센터 기준, 생각보다 방문까지 오래걸리진 않았다.

 

1. 출장 수리 후기

  삼성 수리기사님은 약속하신 시간(오전 9시 20분)에 방문해주셨고, 우리 집이 첫 집이라고 하셨다. 냉장고 증상에 대해 먼저 물어보셨고, 냉기가 약해서 얼음이 얼었다가 녹았다가 하는 것 같다. 아이스크림도 잘 얼지 않고 애매하게 녹아있다 등 보고 느낀 그대로 말씀드렸다. 처음에는 우리집 냉동실 보관물들이 냉기가 막고 있는 것으로 진단하시려고 하시는 것 같기에.. 아니라고 정정해드림-_-. 그런 단순한 문제가 아닌 것 같다구요오~~

  좀 더 꼼꼼하게 살펴보시더니, 삼성 냉장고 냉동실 바닥에 얼음이 얼어있는 것을 보시고, "아이고 이게 문제였구나." 하셨다. 그래도 생각보다 심각한 건 아니어서 다행이라는 말씀을 하며 작업을 시작하셨다. 작업을 위해 요청하신 물건은 수건 3~4장, 대야였다. 수건은 냉동실에서 녹인 얼음물을 닦아 낼 용도, 대야는 고압, 고온 스팀기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보였다.

 

삼성 냉장고 냉동실 고장

  수리 기사님이 꺼내든 것은 고온, 고압 스팀기. 빠르게 얼음을 녹이면서 세척할 수 있는 기계였다. 그렇다. 고장난 삼성 냉장고의 냉동실 안쪽 벽면을 한 겹 뜯어내니 냉기를 내뿜어야 하는 부분에 엄청나게 얼음이 덕지덕지 붙어있었다. 이 얼음들이 냉기가 순환하는 것을 막아서 냉동실이 제 역할을 못한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몇 분동안 달라붙어 있는 얼음들을 스팀기로 제거하는 작업을 하셨다. 내가 준비해드린 대야와 수건을 이용해서 바닥으로 물이 넘치지 않게  조심스럽게 작업해주셨다.

 

삼성 비스포크 냉동실 냉기 약함
난리난 냉동실 안쪽 벽면. 저렇게 얼음이 많이 녹아있었다니..!!

  꼼꼼하게 여기저기 붙어 있는 얼음들을 제거해주셨고, 마지막에 부품 하나를 바꿔주셨다. 냉기를 내뿜는 부품에 얼음이 생기면 녹일 수 있게 도와주는 부품이라고 하셨다. 작업을 모두 마치고, 냉기가 돌 때까지 기다리시다가 냉기가 돌기 시작하는 것을 확인하고 작업을 마무리하고 정리하셨다.

 

2. 삼성 냉장고 출장 수리 금액

  처음에 냉장고 수리 작업을 시작하시기 전에 총 금액은 4만원 중반에서 5만원 초반대로 나올 거라고 고지하셨고, 내가 알겠다고 하니 작업을 시작하셨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청구된 금액은 57000원.

* 수리비 내역 : 기술료 30,000원 + 출장비 26,000원(주말이라서 6,000원이 더 붙었다. 평일엔 20,000원) + 부품비 1,000원

  수리비가 만만치 않구먼 하고 있었는데, 기사님이 삼성멤버쉽에 가입되어 있으시냐고 물어보셨고, 아마 되어 있을 것 같은데 확실하진 않다. 라고 말씀드리니 뭘 요렇게 저렇게 조작하시고는 오늘 삼성 냉장고 수리비는 무료라고 하셨다. 띠용?! 뭔가 멤버십혜택을 적용받은 것 같은데, 멤버십에 로그인해도 기록은 안남아있다. 포인트 사용이나, 무상수리 기간이 적용됐나 싶다. 


  저번에는 공기청정기 오류, 이번에는 삼성 냉장고 냉동실 고장. 삼성 수리기사님 생각보다 자주 뵙게 되는 것 같다. 두 번째 뵈니 좀 편하게 느껴지고 그러네. 하하. 그래도 참 기사님이 친절하고, 서비스 신청이나 제공은 편리하고 좋은 것 같긴 하다. 나는 다음 가전도 삼성으로 사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될까? 일단 사용해본지 2년밖에 안되었으니.. 일단 더 지켜보기로 한다.^^